여가는 상이죠? 우리는 열심히 일하기 때문에 열심히 놀고 싶습니다. 우리는 여가 시간이 많을수록 더 나은 삶이 될 것이라고 믿으며 쉬는 시간을 고대합니다. 그 시간을 즐기거나 탐나는 최종 목표를 즐기는 것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여가 시간을 갖는 것과 보낼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모두 매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최선의 선택, 즉 더 많이 연구하고, 예상하고, 더 많은 돈을 지출하여 가동 중지 시간을 최대화해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증명하듯이, 우리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려는 이러한 압력은 여가 자체를 즐기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여가를 전혀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스트레스가 많고 보수가 높은 직업에 종사하는 이 개인들은 시간을 즐길 수 없을 정도로 생산성을 우선시하며 종종 정신 건강을 해칩니다.
여가에 대한 문제는 다르지만 두 그룹 모두 같은 이유로 여가를 즐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가를 인식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방식이 문제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진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태도를 바꾸는 방법을 찾는 것은 모두에게 유익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다시 즐기기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가의 개념 변화
몬트리올 퀘벡 대학교 경영과학부 조교수인 브래드 이온은 “여가는 수세기에 걸쳐 문화 전반에 걸쳐 극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여가와 관련하여 일관된 한 가지는 그것이 항상 일과 대조된다는 것입니다."
2000년 전 노동과 여가의 개념은 각각 예속과 자유와 연관되어 있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대부분의 노동이 노예에게 아웃소싱되었지만 사회의 부유한 사람들은 다른 활동을 추구했다고 Aeon은 설명합니다. “여가는 적극적인 마음의 상태였습니다. 좋은 여가는 스포츠를 하고, 음악 이론을 배우고, 자격을 갖춘 동료들과 토론하고, 철학을 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여가가 쉽지는 않았지만 만족해야 했다”고 말했다.
오늘날 우리는 또 다른 변화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여가 시간의 부족은 이제 강력한 지위 상징으로 작용합니다.
Aeon은 로마인들이 여가를 더 많은 일에 대비하기 위한 회복의 방법으로 여가를 보기 시작했을 때 변화가 일어났다고 믿습니다. 이는 산업 혁명 동안 크게 가속화된 전환입니다. 1800년대에는 지위를 의미하는 여가의 종류도 바뀌었습니다. 부자들은 노골적으로 게으른 삶을 살았다. 인기 있는 예는 1893년경에 철학자 Walter Benjamin이 가죽 끈에 거북이와 함께 아케이드를 걷는 패션에 대한 설명입니다.
Boston University의 Questrom School of Business 마케팅 부교수인 Anat Keinan은 시간의 상징적 가치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녀는 오늘날 우리가 또 다른 전환을 보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여가 시간의 부족은 이제 강력한 지위 상징으로 작용합니다. 그녀는 “트위터에서 연예인들은 '삶이 없다', '휴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겸손하게 자랑'한다"고 지적했다. 직장에서 장시간 노동 문화의 일부가 되는 것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명예의 증표로 여겨집니다.
사실 여가에 가장 많은 돈을 쓰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높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외과의사, 변호사, CEO 등)은 종종 오랜 시간 일할 의향이 있는 고도로 생산적인 후보자를 필요로 하는 고임금 직업을 찾습니다."라고 Aeon은 설명합니다. "이는 여가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가장 불평하는 사람들이 부유하고 교육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실제로 휴식을 취할 때 여가의 '쾌락적 효용' 또는 즐거움 가치를 극대화하고 매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생각에 힘을 실어줍니다.
여가를 극대화하는 사람들
경제학자들은 우리가 여가 시간의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시간을 최대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부릅니다. 미국 경제학자 Daniel Hamermesh는 자신의 저서 '시간 보내기: 가장 가치 있는 자원'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고 즐기는 능력이 그것을 즐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 압력은 우리의 결정에 나타납니다. Aeon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더 나은 호텔, 더 나은 영화 경험(예: 4K의 IMAX 또는 Netflix)이 더 나은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것이 여가 활동을 부지런히 계획하면서 리뷰를 숙고하는 시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여행 전 기대가 휴가객의 행복을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그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기대는 겉보기에 제로 기간의 휴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미래의 긍정적인 사건을 부정적이거나 중립적인 사건보다 멀고 짧다고 판단하여 휴가가 시작되자마자 끝난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최고 수준의 여가 경험을 추구하는 방식은 여가 활동을 그 어느 때보다 스트레스로 만들었습니다. 높은 기대치는 우리의 경험한 현실과 충돌하여 극적인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최고의 휴가 또는 여가 경험을 구성하려고 하면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011년 그녀의 연구 논문에서 Keinan은 처음으로 일부 소비자는 여가를 생산적인 것으로 재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정상적이거나 참신하거나 극단적인 수집 가능한 경험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고 가정했습니다. 그녀는 단순히 순간을 즐기는 대신 경험적 체크리스트를 통해 "경험적 이력서"를 작성한다고 씁니다.
그리고 우리가 최선을 다하는 전통적인 이력서처럼 이 경험적 이력서는 경쟁의 온상이 될 수 있습니다. Keinan은 소셜 미디어가 생산적인 여가에 대한 우리의 초점을 악화시킨다고 믿습니다. 그녀는 2021년 연구 논문을 참조하여 사람들이 다른 영역에서 자신의 지위와 성취를 알리기 위해 선회하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경우에는 여가 시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마라톤 결승선을 건너고 마추픽추를 등반하는 자신의 슬라이드 쇼를 신중하게 선별하여 게시합니다. 과시 소비는 사람들이 희소한 사치품을 통해 자신의 돈을 과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제 그들은 진정으로 의미 있고 생산적이거나 멋진 활동에만 귀중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과시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여가를 싫어하는 사람들
어떤 사람들은 여가를 전혀 즐기기 위해 애씁니다. 어떤 사람들은 조깅하면서 팟캐스트를 듣거나 정규 2배의 속도로 Netflix 프로그램을 보는 것과 같은 생산성 기술을 적용하여 여가를 '해킹'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진정으로 시간을 들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인의 14%만이 2주 연속 휴가를 가는데 이는 과로 문화에 따른 결과입니다. 같은 연구에 따르면 2017년 기준으로 미국 근로자의 54%가 휴가 시간을 사용하지 않아 6억 6200만 일을 여가로 사용하지 않고 남겨 둡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문제의 일부는 여가가 낭비라는 메시지를 얼마나 포괄적으로 내면화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피셔 경영대학 마케팅 부교수이자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Selin A Malkoc은 어떤 사람들은 여가가 목표 추구에 방해가 되지 않는데도 여가를 가치가 없는 것으로 인식한다고 말합니다. 여가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인 믿음은 보고된 행복도가 낮고 보고된 우울, 불안 및 스트레스가 더 큰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Malkoc은 두 가지 유형의 여가를 설명합니다. '단순한 여가'는 활동과 목표가 함께 '융합'되어 마치 재미로 할로윈 파티에 참석하는 것처럼 즉시 보상을 받고 그 자체가 최종 목표입니다. 그리고 '도구적 여가'는 아이에게 장난을 쳐서 부모의 의무를 '확인'하는 것과 같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자 장기적인 목표를 제공합니다. 마지막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능력은 도구적 여가를 즐기는 것보다 웰빙의 더 강력한 예측인자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의 실험 중 하나에서 Malkoc과 그녀의 공동 저자는 여가에 대한 참가자의 믿음을 조작하고 더 즐기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했습니다. 각 그룹에는 목표 달성 측면에서 낭비적이거나 비생산적이거나 생산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으로 여가에 대한 이해를 구성하는 다른 버전의 기사가 제공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참가자들에게 기사가 얼마나 잘 작성되었는지 평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그 이후에 일어난 일에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그들이 얼마나 즐겼는지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고양이 비디오를 주었습니다.
불행히도, 여가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한 방향으로만 작용한다고 연구원들은 발견했습니다. 잘못된 방향입니다. 여가를 낭비라고 표현하는 기사를 읽은 사람들은 기준선(커피 메이커에 대해 읽은 대조군)보다 11%에서 14% 덜 경험을 즐겼지만, 그것이 생산적이라고 믿게 된 사람들은 강화된 즐거움 수준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즉, 여가를 더 즐기는 것에 대한 참가자의 수용성을 자극하는 것은 커피에 대해 읽게 하는 것만큼 효과적이며, 이는 우리의 태도가 깊이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정신이 번쩍 드는 발견입니다. Malkoc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는 실험실에서 이 학부생 그룹이 대부분 정신이 멍해질 정도로 지루한 일련의 연구를 하도록 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런 다음 재미있는 비디오를 볼 수 있는 정신적 휴식을 제공합니다. 그 짧은 순간을 더 좋은 일에 쓸 수는 없지만, 여전히 즐길 수 없다는 사실이... 그들의 신념이 강하다"고 말했다.
Malkoc은 또한 다른 국가의 샘플을 비교했습니다. 과로 문화를 가진 인도와 미국의 참가자들은 사회적 규범이 있는 프랑스의 참가자보다 여가가 더 낭비라는 믿음을 지지했습니다. 실제로 Malkoc은 인구의 약 30%가 평균적으로 '여가는 낭비다'라는 믿음을 지지한다고 추정하지만, 이는 문화에 따라 크게 다르며 인도 하위 표본에서는 최대 55%, 프랑스 표본에서는 15%로 낮습니다. 그녀는 설명합니다.
레저 강화자와 회피자에 대한 희망
다행히도 두 그룹을 모두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펙트럼의 어느 쪽 끝에 속하든 생산성 사고방식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Keinan은 이것을 하는 방법이 "사람들이 현재를 더 즐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삶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가정하고 장기적인 후회를 예상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여가 시간을 늘리려는 사람들에게 Aeon은 사건을 기억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편향인 피크 엔드 규칙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치과 진료실에서 우리는 정점(통증이 가장 심했을 때)과 끝(우리가 떠날 때 얻을 수 있는 사탕)을 기억합니다. 이러한 경험의 평균 합계는 감정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그래서 그는 휴일에 번지 점프와 같이 "완전히 미친" 일을 중간에 하고 마지막에 똑같이 장대한 일(예: 스파 데이 또는 관대한 식사)을 하여 전체 경험을 향상하고 최대화할 것을 권장합니다. 전반적인 쾌락적 효용.
그는 여가 경험을 즐기기 위해 마음챙김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시간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을 확장하고(즉, 시간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것처럼 느껴짐) 기억 형성을 향상합니다. 즉, 휴가가 더 오래 지속되는 것처럼 느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대에 대한 연구에 따라 하나의 거대한 휴가보다 여러 개의 작은 휴가를 기대하는 것도 즐거움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Keinan은 자신을 즐기기 위한 실용적인 핑계인 기능적 알리바이를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녀는 “활동의 목적(매우 필요한 휴가를 가짐으로써 건강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을 분명히 하는 '기능적 알리바이'가 있으면 많은 소비자가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여가는 낭비다'라는 사고방식에 맞서는 것은 여가를 개념으로 재구성하려고 시도하는 대신 다른 실용적인 목표와 연계하여 활동의 가치를 강조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Malkoc은 "휴가는 '종말'을 의미하지만 그 안에 다른 목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로의 여행은 아이들에게 궁극적인 가치가 있고 부모에게는 도구적 여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이것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거나 다른 목적에 연료를 공급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하면 그들이 경계심을 풀고 조금 더 즐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가를 즐기는 것은 체육관에서 점차적으로 체력을 키우는 것과 유사한 학습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호텔에서 30시간 동안의 더 작은 휴가는 그러한 개인이 책임을 뒤로 하고 떠나기에 충분히 짧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의 경우 Malkoc은 운전하는 개인이 하루에 한 번 짧은 시간 동안 작업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실제로는 완전히 플러그를 뽑도록 요청하는 것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두 그룹 모두, 그리고 심지어 중간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엄청나게 '수집할 수 있는' 경험을 하든, 그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든, 시간을 '올바른' 사용하지 않는다는 지속적인 두려움은 여가의 목적 자체를 탈선시킬 수 있습니다. 여가를 하는 유일한 '올바른' 방법은 긴장을 풀고 경계를 늦추고 좋은 추억을 만들고 조각이 제자리에 들어갈 것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Malkoc은 "'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휴가에 접근하면 망칠 수 있습니다."라고 경고합니다. "'이것에서 최고를 얻어야 한다'는 믿음이 당신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놔두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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