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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우리가 어린 시절의 추억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

by 14dolphin2020 2021.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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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부분은 생후 3~4년 동안의 기억이 전혀 없습니다. 사실, 우리는 7세 이전의 삶을 거의 기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초기의 기억을 회상하려고 할 때 , 그것이 실제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사진이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기억인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시절 기억상실증"으로 알려진 이 현상은 한 세기가 넘도록 심리학자들을 당혹스럽게 해 왔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우리가 아기일 때를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영유아가 완전히 발달된 기억력이 없기 때문인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후 6개월의 아기는 몇 분 동안 지속되는 단기 기억과 몇 달은 아니더라도 몇 주 동안 지속되는 장기 기억을 모두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장난감 기차를 조작하기 위해 레버를 누르는 방법을 배운 6개월 아기는 장난감을 마지막으로 본 후 2-3주 동안 이 동작을 수행하는 방법을 기억했습니다. 반면 미취학 아동은 몇 년 전의 사건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어린 나이의 장기 기억이 진정으로 자전적인 것인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즉,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발생한 개인적으로 관련된 사건입니다.

부모가 자녀가 개학 불안에 대처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

물론 이 연령대의 기억력은 성인과 같지 않습니다. 청소년기까지 계속해서 성숙합니다. 사실, 기본 기억 과정의 발달적 변화는 아동기 기억상실증에 대한 설명으로 제시되었으며 지금까지 우리가 가진 최고의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기본 프로세스에는 여러 뇌 영역이 포함되며 기억 형성, 유지 및 나중에 검색이 포함됩니다.
기억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해마는 적어도 7세가 될 때까지 계속 발달합니다. 우리는 아동기 기억상실증의 상쇄에 대한 전형적인 경계(3년 반)가 나이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성인보다 기억력이 더 빠릅니다. 이것은 문제가 기억을 유지하는 것보다 형성하는 것이 더 적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전체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요소는 언어입니다. 1세에서 6세까지 아동은 한 단어로 말하기 단계에서 모국어에 능통하게 되기 때문에 아동기 기억상실 기간과 겹치는 언어 능력의 주요 변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억하다" 및 "잊다"와 같은 기억과 관련된 과거 시제와 인칭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좋아하는 것은 "내 것"입니다.

스스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더 자신감을 갖고 탐색할 수 있습니다.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의 사건에 대해 구두로 표현하는 아이의 능력이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 그 사건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예측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한 연구실 그룹은 일반적인 아동기 부상으로 사고로 이송된 유아 및 응급실에 데려온 유아를 인터뷰하여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당시 사건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 있었던 26개월 이상의 유아는 최대 5년 후에 그 사건을 회상한 반면, 그것에 대해 말할 수 없는 26개월 미만의 유아는 거의 또는 전혀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언어로 번역되지 않으면 이전의 기억이 손실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사회적, 문화적 효과


그러나 언어의 역할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내러티브라고 하는 특정 표현 형식과 그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부모가 아주 어린 아이들과 과거 사건을 회상할 때, 그들은 암묵적으로 그들에게 내러티브 기술, 즉 어떤 종류의 사건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사실적 목적을 위해 단순히 정보를 설명하는 것과 달리 회상은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는 사회적 기능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런 식으로 가족 이야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의 접근성을 유지하고 사건의 연대기, 주제 및 감정의 정도를 포함하여 이야기의 일관성을 높입니다. 일관성 있는 이야기가 더 잘 기억됩니다. 마오리족 부모의 매우 정교한 가족 이야기 스타일 덕분에 마오리족 성인은 지금까지 연구된 어떤 사회의 가장 어린 시절 기억(2.5세)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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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상은 문화마다 다른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초기 자전적 기억의 양, 질, 시기의 문화적 다양성에 기여합니다. 자율성을 중시하는 문화(북미, 서유럽)의 성인은 관련성을 중시하는 문화(아시아, 아프리카)의 성인보다 어린 시절의 기억을 더 일찍 보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의 회상 스타일의 문화적 차이에 의해 예측됩니다. 보다 자율적인 자아 개념을 촉진하는 문화에서 부모의 회상은 어린이의 개별 경험, 선호도 및 감정에 더 초점을 맞추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 사회적 일상 및 행동 표준에는 덜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미국 어린이는 유치원에서 금 별표를 받은 것을 기억할 수 있지만 중국 어린이는 유치원에서 특정 노래를 배운 수업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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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기억상실증에 대해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지만 연구자들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부터 미래까지 개인을 추적하는 더 많은 전향적 종단 연구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십대나 성인에게 문서화되지 않은 과거 사건을 회상하도록 요청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또한, 신경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의심할 여지 없이 뇌 발달과 기억 발달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구두 보고 외에 기억의 다른 척도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의 특정 사건을 명시적으로 기억할 수는 없지만, 그 축적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흔적을 남긴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생의 처음 몇 년은 역설적으로 잊을 수 있지만 우리가 될 성인을 형성하는 데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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